박스형 바리스타 로봇에서는 컵이 고정되어 있고, 대신 여러 호스들을 통해서 음료를 컵 쪽으로 끌어옵니다. 기존 커피 자판기와 유사한데, 차이점은 제빙기와 컵디스펜서 등도 같이 내장되어 있어서 커피 자판기보다 다양한 음료를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로봇팔 바리스타 로봇은 로봇팔을 이용해서 컵을 이동시키면서 각종 음료 추출 기계들로부터 음료를 받습니다. 그래서, 자동 커피머신, 제빙기 같은 기계들을 직접 만들 필요 없이 기존에 이미 있는 우수한 상용 기계들의 기능을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음료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다원 바리스타 로봇의 원리는 로봇팔과 유사해서 컵이 이동하면서 음료를 받는데, 대신 3차원이 아닌 1차원 직선으로만 컵이 이동합니다. 1차원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로봇팔 바리스타 로봇 보다 만들기 더 쉬울 것 같지만, 단순한 시스템일 수록 동일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술적으로 풀어야할 문제들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특히, 리니어 레일이 자동 커피머신이나 제빙기 앞을 막아 버려서 커피머신, 제빙기 등의 기계 유지 관리가 힘들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 이다원 바리스타 로봇의 리니어 레일은 쉽게 분리가 가능한 가변 모듈로 되어 있습니다. 평소에는 거의 분리할 필요가 없지만, 1년에 1~2번 정도 분리가 필요할 때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바리스타 로봇의 안과 밖이 뚫려 있어서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 요즘은 협동 로봇 기반의 완전히 오픈된 바리스타 로봇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다원 바리스타 로봇의 리니어 레일 시스템도 고객들이 손을 다치지 않도록 작은 힘에도 레일이 멈추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한 단계 더 나아가 음료 추출 중에 고객이 로봇 안으로 손을 집어 넣는 등의 위험한 행동을 하면 각종 센서(4개의 시각 센서, 2개의 청각 센서 등) 기반으로 위험 경보 메시지가 실시간 안내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바리스타 로봇 개발 업체들은 로봇팔, 그립퍼 등의 외부 솔루션에 의존해서 바리스타 로봇을 만듭니다. 문제는 로봇팔과 그립퍼 등이 바리스타 로봇에 최적화된 솔루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법용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바리스타 로봇 개발 입장에서 봤을 때 불필요한 기능들도 많고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에 반해서 이다원에서 자체 개발한 리니어 레일 시스템은 바리스타 로봇에 최적화된 이동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커피 추출 이후에 고객에게 전달되는 시간이 최소화되어야 음료 맛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고, 제빙기가 연속적으로 얼음을 얼리는 시간 등을 고려해서 컵 이동 시간이 정해져야 하는데,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해서 리니어 레일 시스템이 동작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