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이다원
진공 이송중 자동 계량
일반적으로 커피 생두나 원두의 이송 시스템과 계량 시스템은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송 시스템으로는 진공 이송 방식과 컨베이어 벨트를 활용한 이송 방식이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고, 계량은 주로 무게 측정 보다는 부피 측정을 통한 무게 환산 방식이 많이 채택되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송 시스템과 계량 시스템을 별도로 갖추기 위해서는 각각에 맞는 기계 설비들을 따로 갖추어야 하는데, 비용도 많이 들고 전체 시스템이 상당히 복잡해져서 지속적인 유지보수 또한 쉽지 않습니다.

이다원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진공 이송중 자동 계량'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즉, 진공 이송 시스템이 이송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계량 기능까지 동시에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히 고난이도의 기술들이 필요한데, 이다원에서는 생두/원두 이송 관련 다양한 데이터들을 축적해서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고도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주요 고려사항
-사일로 하단 밸브 개폐 시간 조작을 통해서 이송량을 계산할 수 있음 (동일한 환경에서도 3.7%, 50g 오차 감안)
-생두의 밀도와 대기 습도에 따라서 이송 시간을 달리 설정해야 함
-호퍼 기준으로 초당 OOOg 정도 이송 (로딩 시작 이후에 점차적으로 이송량이 늘었다가 줄어듦)
-3% 체적이 커지면 3% 이송시간이 늘어남
-습도가 90% 이상시 이송량이 35% 감소함
-일반적인 습도에서 브라질 OOOg 이송: 7초 > 5.8초 > 15초
-사일로 적재 양에 따른 편차 거의 없음

*참고 자료
-생두 1kg = 1.4L, 1L = 720g
-생두 피라미드 높낮이 편차로 인해서 로딩시 가운데부터 급격히 줄어듬
-사일로 밸브 열리는 시간: 9초 (실질 5초)
-사일로 밸드 닫히는 시간: 11초 (실질 7초)
-사일로 밸브 OPEN 중에는 끝까지 진행 후 CLOSE
-사일로 밸브 CLOSE 중에는 중간에 OPEN 가능
-적외선 거리센서는 사일로 뚜껑을 열면 5% 정도 거리가 늘어나고 편차가 심해짐
-적외선 거리센서는 생두가 평면이거나 오목할 때 사일로 높이 10~30cm 사이(위에서 부터 측정)에서 유효함, 센서 X 1.2 (볼록할 경우 센서 X 1.1 ~ 1.0)
-이송기 작동 대기 시간: 7초
-38mm 호스 1kg: 150cm
-50mm 호스 1kg: 75cm




목록